저는 현재 미국에서 수행하고 있는 스님입니다. 미국에 인연이 되어서 온지 3년 정도 되었고 영화 선사 밑에서 미국 불교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보통 불교라고 하면 한국, 중국, 태국, 미얀마, 티벳 등 동양 국가를 떠올리기 마련인데 미국불교라니 조금 생소할 것입니다.
제가 현재 수행하는 미국불교는 위앙종의 법맥을 잇습니다. 위앙종은 중국의 5대 종파 중의 하나입니다. 중국의 위앙종 조사이신 선화상인이 중국에서 미국으로 위앙종 불교를 들여왔습니다. 영화선사는 선화상인의 마지막 제자로 선화상인이 들여온 중국식 불교를 미국의 문화에 맞게 변형하여 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수행하는 미국 불교는 선, 정토, 주력 수행을 아우릅니다. 선 수행을 통해 삼매를 증장시키고 정토 수행을 통해 서방극락정토의 왕생을 발원합니다. 주력 수행을 통해 업장을 없애고 복을 쌓아 수행에 장애가 없도록 합니다. 이 세 가지 수행이 같이 병행되어 수행의 효과를 더욱 극대화하고 각자에게 맞는 수행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말에는 다양한 경전 강설이 진행됩니다. 화엄경, 육조단경, 선법문, 정토법문이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되며 각 법문은 한국어, 베트남어, 중국어로 동시통역됩니다. 법문 중간에 어떤 주제이든지 자유롭게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이민자들이 섞여 사는 미국이라는 나라의 특성에 맞게 여기에는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같이 수행합니다. 베트남, 중국, 한국, 미국, 남미, 유럽 등 승가 구성원의 국적은 다양합니다. 언어와 문화는 다르지만 함께 모여서 수행하는 곳, 이곳은 미국절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