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수행

화에 대처하는 방법

일상 생활에서 타인과 부대끼다보면 나도 모르게 마음 속으로 화가 불쑥불쑥 올라오기도 하고 상대방의 화에 자신도 화로 대처합니다. 이 화를 다스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먼저 화를 내는 것이 나에게도 상대에게도 이롭지 않음을 이해해야 합니다. 화는 내가 상대를 해치기 전에 먼저 나의 몸을 해칩니다. 화를 내면 내 안이 화로 오염되고 비참해집니다. 화를 잘 내는 사람들은 심장병, 고혈압, 화병, 우울증 등 여러가지 신체적, 정신적 문제를 겪습니다. 또한 상대도 나의 화에 의해 해를 받습니다. 특히 쿵푸가 높은 사람이 화를 내면 상대에게 나쁜 에너지가 가서 상대를 다치게 합니다.  

 

그래서 먼저 화를 내는 것이 나에게도 상대에게도 이롭지 않음을 인지하고 화를 내는 상황에 직면하면 즉시 그 상황을 인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화를 냈다는 것에 대해 부끄러운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스스로에 대한 부끄러움이 클수록 화를 내는 습관을 바꾸는 것은 쉽습니다. 

 

상대가 화를 내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의 화를 보지 않고 그를 화나게 하는 원인을 봅니다. 그가 화를 내는 이유는 그의 내면이 고통스럽기 때문입니다. 그는 괴로워서 화를 냅니다. 그는 현재 고통스럽습니다. 그의 고통을 보고 그의 고통이 나의 고통과 다르지 않음을 봅니다. 이것이 대자비입니다.  대자비는  다른 사람의 고통을 당신의 고통으로 느끼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이미 고통받는데, 왜 그들에게 더 많은 고통을 주고자 합니까? 우리는 그에게 더 큰 고통을 더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그의 화를 보지 마세요. 대신 그를 화나게 하는 원인을 보세요. 이로써 여러분은  자비로울 수 있습니다. 대자비가 있을  때, 당신은 그의 고통이 당신의 고통과 같음을 보고 그에게 더 큰 고통을 안겨주고 싶지 않습니다 그래서 분노에 대한 해독제가 대자비입니다. 화를 없애는 유일한 방법은 대자비입니다.

 

'선수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행의 진전을 위한 인: 보시 수행  (2) 2023.03.28
생각을 멈추는 법: 명상  (0) 2023.03.28
반야바라밀다 수행법  (1) 2022.11.16
수행에 필요한 5가지 요소  (2) 2022.11.13
번뇌를 없애는 법  (2) 2022.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