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수행

수행에 필요한 5가지 요소

수행을 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요건이 무엇일까요? 이와 관련된 부처님 당시의 일화가 있습니다.   

 

부처님 당시 한 비구가 있었습니다. 그는 망고숲을 지나다가 수행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부처님께 가서 그곳에서 혼자 수행하고 싶다고 청했습니다. 부처님은 그가 첫번째 청을 하자 혼자 수행하는 것보다는 부처님 곁에서 수행하는 것이 더 낫다고 하였습니다. 그가 두번째로 청을 하자  정히 가고 싶다면 다른 도반과 함께 수행하라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는 세번째 청을 하였고 끝내 허락을 하였습니다. 그 비구는 망고숲에 가서 수행을 하였습니다. 명상을 하고 염불을 하였지만 온갖 생각이 올라왔습니다. 대체로 세가지 종류였는데 성욕에 대한 생각,  화에 대한 생각, 남을 해치려는 생각들이었습니다. 그 생각들이 계속 올라와서 그는 그만둘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런 일은 수행을 할 때 흔히 일어나는 일입니다. 혼자서 좌선하고 염불하기 위해서는 많은 복이 필요합니다.  그는 돌아와서 부처님께 이에 대해 질문을 했습니다. 

 

이에 부처님은 이르길 아직 기량이 충분히 익지 않을 때는 수행에 5가지 요소가 필요하다고 설했습니다. 

 

첫번째는 수승한 도반입니다. 곁에 나보다 수승한 도반이 있으면 수행에 많은 도움을 받습니다. 그래서 대중법회가 수행에 이롭습니다. 대중법회에는 나보다 더 뛰어난 도반들이 많습니다. 이들과 함께 수행하면 수행에 많은 도움을 받습니다. 

 

두번째는 계를 지키고 덕을 갖춥니다. 수승한 도반과 함께 하면 절로 계를 지키고 덕을 갖추게 됩니다. 

 

세번째는 정법을 듣습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정법을 들어서 아뢰야식에 정법의 씨앗을 심어야 합니다. 

 

네번째는 정진입니다. 열심히 정진하여 거친 마음을 없애겠다는 의지를 확고히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지혜를 개발하기 위해 명상을 합니다. 수행의 목적은 작은 이익을 얻는 것이 아닌 출세간의 지혜를 열어서 고통을 끝내는 것입니다. 

 

이러한 수행의 5가지 요소를 갖추면 고통을 끝내고 안락을 얻을 수 있습니다. 


10/04/15 법문 중에서

'선수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에 대처하는 방법  (2) 2022.11.18
반야바라밀다 수행법  (1) 2022.11.16
번뇌를 없애는 법  (2) 2022.11.11
대자비  (2) 2022.11.08
보시 수행과 복  (0) 2022.10.26